-
HALLYM UNIVERSITY
출판기획 및 실무
전공의 목적
- 변화된 매체 환경에서 출판기획과 편집 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.
전공의 학문적 의의
- 시의성 있으며 참신한 내용의 콘텐츠를 기획하는 감각을 갖추는 데 토대가 되는 인문학적 교양 및 출판 편집에 필요한 언어적 능력 함양
- 전공과목 이수 이후 출판사 기획 및 편집 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역량 증대
교과목 구성의 기본 방향
- 콘텐츠 기획 능력의 토대를 이루는 스토리텔링(서사학) 기반 학습
- 한국어 어문 규정, 국어 문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
- 출판기획 단계 및 콘텐츠 결과물 홍보에 필요한 언어적 감수성 배양
- 디지털 북 제작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디지털 기술의 습득
전공 실현 목표 및 계획
- 콘텐츠 기획 및 홍보와 관련된 문학적 소양 및 카피작성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, 한국어 어문 규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글을 다듬을 수 있는 능력 및 디지털 북 제작에 필요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음.
교과과정
연번 | 개설대학/스쿨 | 전공 | 교과목번호 | 교과목명 | 학점 | 구분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인문대학 | 국어국문학전공 | 101102 | 국어학개론 | 3-3-0 | 전선 |
2 | 101105 | 국어학강독 | 3-3-0 | 전선 | ||
3 | 101219 | 국어형태론 | 3-3-0 | 전선 | ||
4 | 101220 | 국어통사론 | 3-3-0 | 전선 | ||
5 | 101217 | 국어정서법 | 3-3-0 | 전선 | ||
6 | 101411 | 현대소설강독 | 3-3-0 | 전선 | ||
7 | 101324 | 문예창작비평론 | 3-3-0 | 전선 | ||
8 | 철학전공 | 107126 | 서양고대사상과문화 | 3-3-0 | 전선 | |
9 | 글로컬융합인문학전공 | 655012 | 현대문학으로본예술과과학기술 | 3-3-0 | 전선 | |
10 | 미디어스쿨 |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 | 300031 | 1인미디어기획과운영 | 3-2-2 | 전선 |
11 | 300029 | 인쇄매체기초:인디자인 | 3-2-2 | 전선 | ||
12 | 209304 | 한국언론사 | 3-3-0 | 전선 | ||
13 | 300015 | 시나리오작성 | 3-2-2 | 전선 | ||
14 |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| 209705 | 디지털북-캡스톤디자인 | 3-2-2 | 전선 | |
15 | 209704 | 디지털북세미나 | 3-3-0 | 전선 | ||
16 | 사회과학대학 | 광고홍보학과 | 209441 | 광고카피작성Ⅰ | 3-2-2 | 전선 |
17 | 209442 | 광고카피작성Ⅱ | 3-2-2 | 전선 | ||
18 | 경영대학 | 경영학과 | 205303 | 마케팅원론 | 3-3-0 | 전선 |
19 | 205414 | 시장조사론(종합설계) | 3-3-0 | 전선 | ||
총 학점 : 57학점 7개 전공(주전공 포함) : 주전공 37%(7과목) + 철학전공 5%(1과목) + 글로컬융합인문학전공 5%(1과목) +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 21%(4과목) +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11%(2과목) + 광고홍보학과 11%(2과목) + 경영학과 11%(2과목) |